성경문화

그룹(cherugb, cherubim)

매일같은하루 2023. 5. 25. 11:08
반응형

그룹(cherugb, cherubim)은 하나님의 영광과 존엄과 거룩을 파수하는 일종의 호위 천사를 가리킨다(출 25:18). 이 천사들은 하나님의 엄위하심과 지존하심 및 그분의 능력의 탁월하심을 강조할 때 주로 등장하는 영적 존재로서 하나님의 보좌를 수호하며 지키는 하나님의 피조물이다. 

 

그룹(cherugb, cherubim)

히브리어 '케루브'를 우리말로 음역 한 것인데, 하나님의 영광과 존엄과 거룩을 파수하는 '천사'를 뜻한다. 보통 가브리엘(단 8:16)이나 미가엘(단 10:13)과 같은 여러 천사장들의 지휘 아래 활동하는 천사들을 가리킨다. 히브리어에서 주로 복수형태(케루빔)를 띠는 것으로 보아 아마 그 숫자가 대단히 많은 것을 짐직할 수 있다. 

이들은 하나님의 보좌를 호위하는 가 하면 (삼하22:11), 아담과 하와가 타락하여 에덴동산에서 추방된 이후 에덴동산을 수호하였고(창 3:22-24), 하나님의 심판을 대행하며(겔 10:2,7), 하나님을 찬미하는 역할을 하였다(계 4:6-9). 이를 보면 그룹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로서, 하나님의 엄위하심과 지존 하심 및 그분의 능력의 탁월하심을 강조하고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수행할 때 주로 등장하는 영적 존재임을 알 수 있다. 

이외에 그룹은 성전 지성소 안의 언약궤를 지키는 존재로 나타난다. 그런 맥락에서 그룹은 성전의 성물에 많이 새겨져 있었는데, 지성소 안의 그룹은 언약궤 위 속죄소(언약궤의 뚜껑) 양쪽 끝에서 서로 마주 보며 날개를 펼쳐 속죄소를 덮고 있는 모양을 하고 있었다. 또 성막의 4중 막(덮개) 중 제일 안쪽 덮개(출 26:1)와 지성소를 가리는 휘장(출 26:31)에도 그룹 모양이 청색과 자색과 홍색 실로 수놓아져 있었다. 이는 솔로몬 성전과 에스겔이 환상 가운데 본 성전에서도 동일하게 묘사되었다. 


한편, 에스겔서에 모샤된 그룹의 모습을 보면, 사방으로 네 얼굴을 가지고 있었는데, 각각 1) 사람(피조물 중 가장 지혜로운 존재)과 2) 사자(사나운 맹수, 담대함을 상징), 3) 황소(가장 힘센 가축, 충실함을 상징), 4) 독수리(용감한 새, 민첩함을 상징) 모습을 하고 있었다. 또한, 두 개 또는 네 개의 날개를 가졌으며, 날개 아래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형상을 하고 있었다(겔 1:7). 
에스겔 선지자가 환상 중 본 그룹의 이런 모습에 대해서는 여러 해설들이 가능하다. 학자들은 하나님의 보좌를 호위하는 천사들이 지혜롭고, 담대하고, 충성스럽고, 부지런한 존재임을 암시한다고 했다. 이는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들의 바른 자세를 교훈한다 할 수 있다. 참고로, '스랍'은 하나님의 보좌에 둘러서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천사들이다(사 6:2-3). 

참고 : 라이프성경사전, 성경문화배경사전 

반응형